성인면역접종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이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입니다.
자궁 경부암의 병기는 크게 1기~4기까지 나뉩니다.
0기는 상피내에만 암세포가 존재하는 경우로 상피내암이라고도 하며 암의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1기는 암의 자궁경부암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 2기는 병변이 자궁경부를 벗어났으나 골반벽으로 까지는 퍼지지 않은 경우, 3기는 병변이 질의 하부 1/3까지 침윤되거나 골반벽 침윤 또는 요관 침윤으로 신장이 부은 경우, 4기는 변변이 주변 장기를 침범하거나 원격전이가 된 경우를 말합니다.
초기 자궁경부암은 거의 모든 환자가 완치될 수 있습니다.
병기 될 5년 생존율을 보면 0기는 99%, 1기는 80~95%, 2기는 73~76%, 3기는 46~51%, 4기는 22~30% 정도로 암이 진행될수록 생존율이 낮아집니다.

"자궁경부암 발생빈도염"

전세계에 걸쳐 매년 약 50만명이 자궁경부암으로 진단 받으며, 2분에 1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증상이 전혀 없으며, 대부분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 자궁경부암의 단게별 증상 및 증후

- 초기 (Early stage) :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함 / 불규칙 출혈, 지속되는 질 출혈, 붉은 질 분비물 / 성교 후 출혈
- 중기 (Middle stage) : 배뇨 후 출혈 / 배뇨 곤란 및 혈뇨
- 진행 된 단계 (Advanced stage) : 체중 감소 / 악취를 동반하는 혈성 분비물 / 심한 골반통, 요통

"자궁경부암 연령별 발생 빈도"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은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소멸됩니다.
그러나 가끔 감염이 지속될 수 있는데 이때 감염된 HPV 유형이 고위험 바이러스라면 지속 감염은 자궁경부암 같은 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009년에 발표된 한국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자궁경부암의 발생 연령대는 40대가 27.9%로 가장 많고, 50대가 20.3%, 60대가 17.1% 의 순이었습니다.
그러나 30세 미만의 젊은 여성에서의 HPV 감염으로 인한 세포학적 변화가 그 이상 연령의 여성에서 보다 거의 2배 정도 많았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조직학적으로는 자궁경부암 전체 발생 건수 중 암종 (carcinoma) 가 95.2%, 육종 (sarcoma) 이 0.1% 였습니다.

"백신의 접종시기와 방법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자 하는 9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셔서 접종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55세까지도 접종 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6개월 내에 총 3회 접종 받으면 면역력이 오래 지속 됩니다.
백신은 팔에 근육 주사로 맞으며, 접종시 가벼운 통증 등의 증상 외에는 일상 생활에 제약을 받지는 않습니다.
3회 접종을 마치기 전 임신을 하는 경우에는 출산까지 미뤘다가 나머지를 접종 하면 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안전한 백신으로 성관계, 결혼 유무, 다른 백신과의 동시 접종 등과 관계없이 현재 특별한 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이 아니라면 모두 접종이 가능하고 출산 후 수유하고 있는 중에도 제품에 따라 접종 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도가 입증되었습니다.